CGV Swot분석 다운
CGV Swot분석
CGV Swot분석
CGV의 SWOT 분석
S(강점) W(약점) - 국내 최대 배급사 보유(CJ EM)
- 국내 최다 스크린 보유
- 멀티플렉스 선두업체의 선점효과
-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
- 유연한 조직구조
- 인간적인 기업 이미지 - 후발주자의 손쉬운 전략 모방
- 흥행여부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크다
- 시장독점자로서의 이미지
- 차별화되지 못한 컨텐츠
O(기회) T(위협) - 계속적인 영화 산업 성장
- 관객 수의 비약적인 증가
- 인터넷의 사용자의 계속적인 증가
- 온라인 광고 - 경쟁적인 멀티플렉스 개관
- 대체재의 눈부신 성장(홈시어터 등)
- 인터넷에 유통되는 무료 불법 복제물
- 인구노령화 Strength
국내 최대 영화 보급사인 CJ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라는 점: CJ 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최대 영화 배급사로서 국내 상영영화(한국영화/외국영화) 배급의 20%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 따라서 CGV는 CJ 엔터테인먼트로부터 안정적인 Film 공급을 받을 수 있다. Film의 안정적인 확보는 곧 서비스 제공능력 및 지속 가능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속성으로서 이는 다른 경쟁사들에게는 없는 CGV만의 독보적인 무형자산이다.
국내 최초로 멀티플렉스를 도입하여 선점 효과가 강하다: CGV는 국내 최초로 멀티플렉스 극장을 도입하고, 가장 먼저 전국 체인화 시대를 엶으로써 ‘멀티플렉스는 곧 CGV’라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극장들이 명동, 종로, 강남 등 번화가를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는 반면, CGV는 번화가는 물론이고 그 동안 문화생활에서 소외되어있던 서울 서남부지역과 인천 등 수도권, 지방의 다양한 도시에 CGV를 체인화시켰다. 이런 지역들을 선점할 수 있었던 것은 처음으로 멀티플렉스 시장을 개척한 CGV의 브랜드 자산 가치가 높았기 때문에 CGV를 유치하고자 하는 장소 역시 많았다는 점에 기인한다. CGV는 이런 장소 선점 효과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수 있었다.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 CGV는 CJ 계열사의 공통 핵심 역량인 Only One 서비스 전략을 사용하여 오직 CGV에서만 누릴 수 있는 새롭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라운지 서비스와 골드클래스/유로클래스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 만족도를 최상으로 높였다. 또한 고급백화점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파우더 룸을 설치하고 유아놀이방을 도입함으로써 여성 고객들의 편의를 극대화시켰다. 특히 CGV 서비스 전략의 핵심은 구매과정(Moment of Truth)관리를 통해 고객이 종업원과 접촉하는 결정적 순간을 관리하는 것이다. MOT 관리를 통해 CGV는 고객만족도 1위 영화관의 자리를 굳혔다.
Weakness
후발주자의 손쉬운 전략 모방: CGV의 강점인 서비스와 마케팅 전략은 후발업체가 쉽게 모방할 수 있다. 실제로 메가박스 등 후발 경쟁자들은 CGV의 골드클래스 서비스와 유사한 프리미엄급 상영관 서비스를 현재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는 제조기업의 원천기술처럼 오랜 시간동안 독점적으로 누릴 수 있는 경쟁우위요소는 아닌 것이다. CGV가 계속 시장선도자의 자리를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으려는 노력을 아껴서는 안될 것이다.
시장독점자로서의 이미지: CGV의 모회사인 CJ 엔터테인먼트는 얼마 전 국내 2위 영화배급사인 시네마서비스의 지분을 60% 이상 확보하여 사실상 국내 영화배급시장을 독점했다. 이 사건으로 재벌 그룹이 한국영화산업을 완전히 장악하게 되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이전에도 CJ 그룹은 CGV를 통해 국내 중소 영화관을 고사시키려 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CJ 엔터테인먼트의 시네마서비스 지분 인수는 CGV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차별화되지 못한 컨텐츠: 이것은 CGV만의 약점은 아니다. 모든 영화관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약점이다. 영화 시장이 이른바 ‘대박’ 아니면 ‘쪽박’ 영화들만 존재하는 극단적인 상황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영화관들은 흥행기대작만을 상영하려고 한다. 그래서 고객들은 10개 이상의 상영관을 갖춘 멀티플렉스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작품을 감상하기가 힘들다. CGV가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체인으로서 작은 수익을 포기하고 적은 수의 고객들까지 만족시키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시장독점자로서의 이미지도 상쇄하고 궁극적으로는 브랜드 자산 가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Opportunity
관객 수의 비약적인 증가: 높아진 관객 수준만큼 영화 작품, 특히 한국 영화의 수준이 높아졌다. 그 결과 헐리우드의 대형 영화만 극장에서 관람하고 한국 영화는 비디오로 감상하던 관객들이 극장을 찾기 시작했다. 2001년 8천만 명의 전국관객수는 2002년 1억 명의 전국관객수로, 다시 2003년에는 1억 2천만에서 2004년 1억 3천만 명까지 증가했다.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볼 때, 영화관을 찾는 고객들은 더 증가할 것이다.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 유,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무형적 유통전략의 수립은 21세기 문화생활의 영위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 되는 필수 요소이다. 특히 인터넷 예매는 고객들의 대기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고 고객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될 수 있다. 또한 추가적인 비용 없이 고객들에게 1:1 서비스와 이벤트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접근을 유도할 수 있다.
Threat
경쟁업체들의 도전: 현재 멀티플렉스 시장은 CGV, 메가박스, 롯데 시네마의 3사 체제에 놓여있다. 특히 2위 기업인 메가박스는 선두인 CGV를 따라잡기 위해 2005년까지 약 130개의 스크린을 확보한다는 내부 목표를 세우고 공격적인 체인망 건설에 나서고 있다. 또 롯데 시네마 역시 강점인 기존 백화점 유통망을 활용하여 전국 14개 지역에 120개의 스크린을 세울 예정이다. CGV는 이에 맞서 2005년까지 200개의 스크린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CGV Swot분석
파일이름 : CGV Swot분석.doc
키워드 : CGV,Swot,Swot분석
자료No(pk) : 11067715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