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 문학의 시대 다운받기
계몽주의 문학의 시대
계몽주의 문학의 시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계몽주의
계몽주의 문학의 시대라 함은 문학사적으로 개화기 즉 갑오경장 시점을 전후로 하여 1910년대에 이르는 시대를 계몽주의 시대라 한다. 그런데 아쉽게도 계몽주의 문학하면 이광수 의 무정을 중심으로만 하여 바라보고 그것이 대부분인 것으로 생각되어져만 왔다. 물론 무정이 차지하는 역할이 큰 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나 그 이전의 문학에서도 계몽주의 사상의 흐름들을 살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본고에서는 갑오경장에서 1910년대에 이르는 시대를 계몽주의 시대로 바라보고 그 시대의 문학을 작품을 통해서 개관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시대를 바라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계몽주의 문학이 대두되게된 전반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계몽주의 문학을 있게 한 사회적 토대들을 이해하려고 한다. 둘째는 계몽주의 전반을 나타내 보이는 작품 두 작품을 바라봄으로 작품을 통하여 계몽주의 시대에 흐르고 있었던 생각들을 이해하려고 하였다. 셋째로는 계몽주의 시대의 전부라고도 일컫기도 하는 최남선과 이광수의 계몽사상을 살펴봄으로 개화기 시대에서 1910년대까지 흐르는 계몽주의 시대 전체를 개관하고자 하였다.
그럼 먼저 계몽주의 문학을 만들어내게 한 사회적 배경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1. 계몽주의 문학의 배경
널리 알려진 대로 조선은 지리적으로 동아시아에 위치하면서 이념적으로 유교를 받아들이고 정치적으로는 절대 왕권을 지향한 국가였다. 즉 조선은 중국이나 일본 등 동아시아 경계 바깥의 지리나 환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유교를 받아들임에 따라 기(技)보다는 도(道)를 존중했고 왕권의 권위를 신성화한 ‘자족적’ 국가로 존속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말부터 조선의 자족적 존속은 더 이상 보장되지 않는다. 조선은 동아시아의 바깥 국가들에 의해서 ‘발견’된 또 하나의 지리로 인정되어 거듭 통상 요구를 받게 된다. 결국 조선은 일본, 미국, 영국 등에 문호를 개방하여 바야흐로 ‘개화’의 노선을 취하게 된다. 그러나 개화기의 사회 변동은 근대적 시민 국가의 형성으로 귀결되지 않았으니, 이 점 한국 근대사의 비극이라 하여도 그리 과언은 아니다. “오로지 자기 역량으로 근대성을 쟁취하는 결정적인 우위에 오르지 못한 시민계급의 근본적 미성숙단계에서 조선왕조가 서구자본주의와의 파경적 충돌 속에서 세계자본주의 시장에 강제로 편입되고, 더구나 후발 자본주의국 일제에 의해 그 편입이 대행됨으로써 20세기초의 한국은 참으로 안타깝게도 자기 정체성을 상실하게 된다. 즉 조선 사회는 일본에 의해 규율되는 부속 사회로 변질되어 버린다. 조선은 결국 일본의 압박에 의하여 문호를 개방하기에 이르게 되니 엄밀히 말해 조선의 개화는 ‘강요된’ 개화였다. 그러므로 개화기로 일컬어지는 이 시기의 조선은 점차로 일본 제국주의의 경계 안으로 포섭되어 가는 비극을 잉태하게 된다. 논의를 이렇게 전개할 때 두 해를 기억해야 한다. 1905년과 1910년이다. 1905년은 일본에 의해 강제적으로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된 해로 이 시기에 조선은 반식민지의 상태로 전락한다. 그리고 1910년은 조선이 일본 식민지로 완전히 병탈 된 해이다. 강제적으로 체결된 을사보호조약은 한국 사회의 위기 현상을 초래한다. 정치·사회적 위기는 말할 필요도 없으며 인식론적, 위기, 도덕적 위기가 심화되었다. 위기가 깊어지면 그 위기를 극복해 보려는 모색의 움직임이 표출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당면한 민족적 과제로서 국권회복운동은 광범위하게 전개하게 되었다. 애국계몽운동의 차원으로 전개된 국권회복운동은 정치, 교육, 경제, 사회 문화, 언론, 종교, 문학, 예술, 학술, 군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힘과 실력을 키워야 한다는 논리가 확산되었다. 그리하여 개화기 지식인들은 정치, 교육, 경제, 사회, 문화, 언론, 종교, 문학, 예술, 학술, 군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힘과 실력을 키워야 한다는 논리가 확산되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계몽주의 문학의 시대
파일이름 : 계몽주의 문학의 시대.hwp
키워드 : 계몽주의,문학의,시대
자료No(pk) : 1613862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