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Up
고대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고대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글입니다. 리포트-고대사회의지배이데올로기
1.서론
2.천손 의식으로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1)신화
(2)제천의식
(3)천손 의식의 변화
3.삼국시대의 불교
(1)불교의 전래와 공인
(2)불교의 수용과 영향
4.결론
2. 천손의식으로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1)신화
사회가 여러 계급으로 나뉘면서 집단과 집단 또는 집단 내의 가부장적 대가족 사이에는 경제적 우열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는 사회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정치적 권력의 등장으로 이어졌고, 집단 간의 통합을 거쳐 국가가 성립하면서 그러한 불평등은 제도화하였다. 크고 작은 집단이 세력의 위계적 질서에 따라 편제되면서 위계적인 사회질서가 수립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정치 제도가 만들어졌다. 이러한 사회질서는 지배층이 만들어내고 유포시킨 신화에 의해 이념적으로 뒷받침되었다.
지배층은 자신들의 지배가 강압에 의한 일시적인 행위가 아니라 필연적이고 영속적인 것임을 알리기 위하여 지배층 중심의 이념을 만들어 신화를 창조하였다. 대개 자신의 시조나 집단 내의 영웅을 신격화하고 그 전승을 신화로 만들었다. 그리고 자신들의 시조신에 대한 신앙을 모든 피지배층에게 유포함으로써 이것을 지배이데올로기화 하였다.
한국 고대사회의 신화는 대부분 ‘시조신화’의 형태를 띠고 있다. 여기에는 지배세력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을 비교적 잘 담고 있는데 고조선의 단군신화, 부여의 해모수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호, 신라의 혁거세 신화, 가야의 수로신화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신화의 주인공은 천제이거나 천제의 자손, 또는 하늘에서 떨어진 알에서 나온 신이한 인물로 신격화하고 있다. 즉, 인간사회에서 대행하는 신적인 존재로 보여지는 것이다.
신의 권위를 대행하는 존재로 행세하였던 고대사회의 지배자들은 또한 신비스런 능력을 가진 자로 인식되었다. 지배자에게 신비스런 능력이 약하거나 없으면 그의 권위는 물론 지배자로서의 지위마저 박탈당하였다. 또한 지배자는 시조신이나 천신을 모시는 국가적 제의를 주관하는 제사장이기도 하였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고대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파일이름 : 고대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hwp
키워드 : 고대사회의,지배,이데올로기
자료No(pk) : 1615088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