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금융시장에 관한 연구 업로드 EW

  • shipshob1040
  • 2020년 12월 14일
  • 2분 분량

금융시장에 관한 연구 업로드




금융시장에 관한 연구


^^ 레포트


1.금융시장이란?

1-1.단기금융시장

1-2.장기금융시장

1-3.직접금융시장과 단기 금융시장


2.금융기관의 종류와 역할

2-1.은행

2-2.투자신탁

2-3.증권사

2-4.보험사


3.금융기관 관련법

3-1.은행법

3-2.증권사법

3-3.보험사법



1.금융시장이란?

금융시장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통상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만기에 따라 분류하면 금융시장은 크게 단기금융시장과 장기금융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자본시장(capital market)이라고도 불리는 장기금융시장은 만기가 1년 이상인 금융상품, 즉 주식과 채권이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주로 기업의 시설자금이나 장기운전자금의 조달이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반면 화폐시장(money market)이라고 불리는 단기금융시장은 만기가 1년 미만인 단기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각 경제주체가 자금운영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자금과부족을 해소하는 시장이다.

단기금융시장은 단기대출시장, 단기예금시장 그리고 협의의 단기금융시장(화폐시장)으로 구분한다. 협의의 화폐시장은 만기 1년 미만의, 시장성과 유동성이 매우 높은 유가증권이 거래되는 금융시장이다. 통상적으로 단기금융시장을 지칭할 때에는 이 협의의 화폐시장을 말한다.

현재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콜시장, 기업어음시장, 양도성예금증서(CD)시장, 환매조건부채권매매(RP)시장, 통화안정증권시장, 재정증권시장, 무역어음시장 및 상업어음일반매출시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1 단기금융

운전자금의 금융은 단기금융이라고도 한다. 지난날에는 상업상의 매입자금이 운전자금 중에서 중요한 것이었다. 상인이 매입자금을 차입하여 상품을 매입하게 되면, 2~3개월만 지나면 매입상품은 판매되고 그 판매 대금으로 차입금은 자동적으로 상환되었다. 이 때문에 상인에 대한 매입자금의 대출은 단기이고도 안전하다고 일찍부터 여겨져 왔다. 그러나 그후 점차 발달한 광공업 등의 산업은 상업을 대신하여 그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상업에서의 상품의 매입자금에 해당하는 것이 광공업에서는 원재료대나 임금의 지급자금인데, 이들 자금이 회수되는 방식은 상품의 매입자금의 경우와 거의 동일하다. 다시 말하면, 상품의 매입자금이 매입상품의 판매대금에서 자동적으로 회수되는 것처럼 원재료대나 임금의 지급자금은 그것을 지출하여 생산되는 생산물의 판매대금에서 통상적으로는 단기간에 또한 안전하게 자동적으로 회수된다.

기업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운전자금을 차입하여 재화의 생산이나 판매를 하고 있지만, 그 운전자금은 상업은행의 신용창조에 근거해서 대출된다. 운전자금의 지출은 적어도 그와 가치가 같은 생산물을 산출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재화생산과 화폐조출(貨幣造出)의 평행관계의 원칙이 실현되는데, 이를 전형적 화폐조출이라고 한다. 이에 반해서, 만약 운전자금이 다른 어떤 사람의 저축자금에서 대출된다면, 재화는 새로이 생산되어도 화폐는 새로이 조출되지 않으므로 유효수요(有效需要)는 부족해지고 사회는 디플레이션에 빠지게 된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금융시장에 관한 연구

파일이름 : 금융시장에 관한 연구.hwp

키워드 : 금융시장에,관한,연구

자료No(pk) : 16105083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푸쉬킨의 벨킨 이야기를 읽고 레포트 XE

푸쉬킨의 벨킨 이야기를 읽고 레포트 문서 (다운로드).zip 푸쉬킨의 벨킨 이야기를 읽고 푸쉬킨의 벨킨 이야기를 읽고 푸쉬킨의 벨킨 이야기 이번 학기 시작하면서 교수님께서 러시아 문학 즉 우리가 이번 학기에 배운 모든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댓글


게시물: Blog2_Post
  • Facebook
  • Twitter
  • LinkedIn

©2020 by shipshob1040.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