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도시 꾸리찌바”를 읽고.. 다운받기
“꿈의 도시 꾸리찌바”를 읽고..
`박용남`의 『꿈의 도시 꾸리찌바』에 대해 쓴 독후감입니다. 줄거리 및 내용분석과 서평을 담았습니다. 관련분야의 독서감상문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꾸리찌바
Ⅰ.서론
이 책의 저자는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환경보호운동가 등으로 활동해 오다가 꾸리찌바라는 브라질의 도시를 여행해 보고 온 사례를 통해 우리가 나아갈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꾸리찌바는 인구 230만 명을 가진 브라질 남부 빠라나 주의 한 도시를 가리키는 말이다. 하지만 꾸리찌바는 다른 말로 `꿈의 도시`, `희망의 도시`, `존경의 수도`라고 까지 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적이고, 환경적이고, 생태적인 도시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이 도시에 가본 적은 없지만 책을 통해 꾸리찌바라는 도시를 보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도시가 존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이곳은 우리의 상상 속 그리고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미래의 도시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교통체증도 없고, 어디에나 아이들이 뛰어 놀만한 깨끗한 환경 속에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호수들이 존재한다. `아마도 이런 곳이 바로 파라다이스가 아닐까?`라는 착각에 빠지게도 만들었다.
이 책이 전하는 꾸리찌바의 매력은 생태환경과 인간, 문화, 역사가 평등하게 어우러져 있다는 점이다. 도시의 공기를 캔에 담아 1달러짜리 관광 상품으로 팔고 있다는 사실에서 꾸리찌바의 환경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실감할 수 있었다.
Ⅱ. 본론
과연 이러한 도시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치 `내가 누군가가 그럴듯하게 써놓은 소설에 속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의구심마저 들 정도로 책 속에 나온 꾸리찌바라는 도시는 상상이상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분명 이 도시는 내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반대편에 위치한 브라질에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이 도시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는지는 책을 읽으면서 깨달을 수 있었다. 자이메 레르네르 시장이라는 걸출한 인물의 지도아래 수십 년에 걸친 시정부의 합리적인 노력,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결합됐기에 가능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꿈의 도시 꾸리찌바”를 읽고..
파일이름 : “꿈의 도시 꾸리찌바”를 읽고.hwp
키워드 : “꿈의,도시,꾸리찌바”를,읽고
자료No(pk) : 161106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