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변혁기 레포트
당송변혁기
본 자료는 당의 쇠퇴와 송의 건국을 간략히 분석하여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당송변혁기
1) 당나라의 쇠퇴 원인
(1)현 종
(2)양귀비
2) 안녹산의 난 5대10국
(1)안녹산의 난
(2)5대 10국
3) 송의 건국
(1)송의 건국
[당송변혁기에 대한 나의 생각]1)당나라의 쇠퇴 원인
(1)현종
당나라는 수나라가 말기에 무리한 고구려 정벌과 가혹한 수취로 멸망의 길을 걷고 있을때 절도사였던 당태조가 자신의 임지에서 반란을 일으킨다. 이후 아들 이세민(후에 당태종)이 열심히 활약한 가운데 수나라를 멸망시키고 각지에서 일어난 반란들을 제압하고 당나라를 세웠습니다. 이러한 당나라도 300년이란 시기를 넘기고 당나라 마지막 황제인 현종때에 와서 양귀비의 등장으로 나라의 정치에는 관심을 끄고 향락에 빠져 지방에 대한 중앙의 힘이 약해지면서 당나라도 멸망의 길을 보이고 있었다. 치세 초반기만 하더라도 외척을 배제하고 토지법을 혁신하는 등, 상당히 현명하고 개혁적인 황제였다. 그래서 그의 연호를 따서 `개원의 치(治)`라고 불릴 정도로 모범적인 황제상이었으나 양귀비의 출현은 이러한 현명한 황제를 망쳐버리고 말았다.
(2)양귀비
이러한 일을 만든 양귀비는 아버지의 임지인 서천성에서 태어나, 17세 때 현종의 제18왕자 수왕의 비가 되었다. 그러나 현종의 무혜비가 죽자, 황제의 뜻에 맞는 여인이 없어 물색하던 중 수왕비의 아름다움을 진언하는 자가 있어, 황제가 온천궁에 행행한 기회에 총애를 받게 되었다고 전한다. 그래서 수왕의 저택을 나와 태진이란 이름의 여도사가 되어 세인의 눈을 피하면서 차차 황제와 결합되었으며, 27세 때 정식으로 귀비로 책립되었다. 다년간의 치세로 정치에 싫증이 난 황제의 마음을 사로잡아 궁중에서는 황후와 다름없는 대우를 받았고, 세 자매까지 한국·괵국·진국부인에 봉해졌다. 또한, 친척 오빠인 국충 이하 많은 친척이 고관으로 발탁되었고, 여러 친척이 황족과 통혼하였다. 그녀가 남방 특산의 여지라는 과일을 좋아하자, 그 뜻에 영합하려는 지방관이 급마로 신선한 과일을 진상한 일화는 유명하다.
755년 양국충과의 반목이 원인이 되어 안녹산이 반란을 일으키자, 황제·귀비 등과 더불어 서천으로 도주하던 중 장안의 서쪽 지방인 마외역에 이르렀을 때, 양씨 일문에 대한 불만이 폭발한 군사가 양국충을 죽이고 그녀에게도 죽음을 강요하였다. 현종도 이를 막을 방법이 없자, 그녀는 길가의 불당에서 목을 매어 죽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당송변혁기
파일이름 : 당송변혁기.hwp
키워드 : 당송변혁기
자료No(pk) : 1617429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