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성선설 보고서
맹자의 성선설
맹자의 성선설에 대하여 계략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맹자의성선설
다. 인간의 본성은 악한 것인데 이것을 착한 것이라고 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을두고 하는 말이다. 이제 사람의 본성을 보면 사람은 태어나면서 이익을 좋아하고 그것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자연히 다른 사람과 싸워서 빼앗으려는 마음이 생기고 사양하는 마음이 없어지는 것이다, 또 사람은 나면서부터 아름다운 소리와 색을 좋아하는 이목의 욕망이 있어서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자연히 음란이 행실이 생기고 동시에 예의와 조리가 없어진다라는 것이 성악설의 기본 골자인 것 이다.
결국에는 성선설은 인간의 악한 성품이나 행동은 본연의 것이 아니라 마음의 본성이 흐려지고 양지와 양능이 마비된 현상으로 본데에 비해. 순자는 악한 성품과행동 그대로가 인간의 본성으로 보고 성인의 경지는 그러한 본성을 잘 다듬어 예를 실천란 결과로 보았다.
맹자는 악한 것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본연으로 되돌아감을 의미하고, 순자는 인간이 선을 행하는 관습과 제도로써 인간의 마음을 바로 잡는 것을 의미하였다.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에 대한 차이는 인간으로서의 도덕적 존엄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차이를 나타낸다.
맹자는 성선설을 통하여 본연 인간에 대하여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견해로 본 반면 수자는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 본성 탐구는 어떠한 견지에서 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과적으로 불안정한 인간본성을 이해하고 수양과 정진을 통해서 올바른 발전적인 인간형을 제시 지향해 나가는 방법이라 하겠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맹자의 성선설
파일이름 : 맹자의 성선설_2039842.hwp
키워드 : 맹자의,성선설
자료No(pk) : 1612385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