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레폿
문학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문화
1) 문학연구회
1920년 말에 저우쭤런[周作人] ·정전둬[鄭振鐸] ·왕퉁자오[王統照] ·쉬디산[許地山] ·예사오쥔[葉紹鈞] ·천옌빙[沈雁] 등을 발기인으로 하여 베이징[北京]에서 결성되었다. 중국에서는 1910년대 후반의 문학혁명에서 근대문학이 탄생했는데, 문학연구회는 그 초기 작가들이 중심이 되어 구성한 것으로, 근대문학의 기초를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했으며, 아울러 많은 신인을 육성하고 독자층을 개척하였다. 처음부터 특정한 주장을 표방하지는 않고 문학자끼리의 이익단체로서 출발했지만, 문학을 유희로 보는 예로부터의 문학관에는 크게 반발하였으며, 전체적으로 인생파적 ·사실주의적 색채가 농후하여 궈모뤄[郭沫若]의 낭만주의를 내세우는 창조사(創造社)와 차차 대립하기에 이르렀다. 천옌빙이 편집하던 《소설월보(小說月報)》가 사실상의 기관지였으며, 그 밖에 《문학주보(文學周報)》 《시(詩)》 등을 간행하였다. 1920년 말에 연구회의 생명은 끝나지만, 다소간 그 영향을 받은 작가는 많았으며, 특히 딩링[丁玲] ·셰빙신[謝心] ·라오서[老舍] ·바진[巴金] 등이 유명하다.
그들의 선언문에서 “문예를 기쁠 때의 장난이나 슬플 때의 소일거리로 생각하던 시대는 이미지나갔다” 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는 당시에 문학은 반드시 사회의 현상을 반영하고 인생과 관련된 일반적인 문제들을 표현하고 토론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이러한 공통된 인식하에 “ 인생을 위한 예술”과 사실주의를 지향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처한 인생과 시대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자 했으며 오사 시기의 고민하고 방황하는 청년들에게 “인생이란 무언인가”에 대해 답안을 제시해 주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그들이 보여준 것은 대부분이 소시민 지식인들의 회색적인 인생이었으며 인생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은 회피한 채 자연의 미와 사랑을 최대의 의의로 삼아 그 속으로 도피해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그들의 문학사적 성과와 가치는 첫째, 당시 학형파등의 복고문학 주장을 물리치고 신시의 이론을 확보 했고, 둘째 소설월보의 편집권을 맡은 후 토요일파의 통속적인 문풍을 일소시켰고, 셋째, 서양문학을 소개하여 문학사조의 이해에 도움을 주었으며, 넷째, 국내외를 망라하여, 문학 이론, 비평, 창작, 번역을 포괄한 신문학총서를 발간하여 신문학의 질적, 양적, 성장을 가져왔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문학
파일이름 : 문학_2018087.hwp
키워드 : 문학
자료No(pk) : 16113584
留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