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강쇠가` !! 그 또 다른 진실! 업로드
`변강쇠가` !! 그 또 다른 진실!
`변강쇠가` !! 그 또 다른 진실!에 대한 글입니다. 변강쇠가그또다른
①작품의 소개
`변강쇠가`는 원작자와 창작연대를 알 수 없는 판소리작품이다. <변강쇠타령>/<가루지기타령>/<송장가>/<횡부가> 라고도 한다. 현존하는 작품은 신재효에 의해 정착된 <변강쇠가> 만이 있을 뿐이다.
우리 나라 성(性)해학의 극치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의미에선 유랑민들의 비극적 생활상을 희극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②작품 줄거리
평안도 여인 옹녀는 타고난 청상살 때문에 살던 마을에서 쫓겨나 남쪽으로 내려오게 되고, 삼남의 변강쇠는 북쪽으로 올라가다가 둘은 청석골에서 만나 즉석에서 혼인하게 된다. 두 사람은 혼인 후에도 계속 유랑 생활을 하게 된다. 옹녀는 생활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 기울이는데 반해, 변강쇠는 도리어 온갖 못된 짓을 다 저지른다. 결국 이들은 떠돌이 생활을 청산하고 지리산에 정착하게 된다. 그러나 나무하러간 변강쇠가 장승을 베어다 때고는 장승 동티가 나서 죽는다. 죽은 강쇠의 시체를 치우기 위해서 옹녀는 지나가는 사람들의 도움을 청한다. 그러나 그녀를 도와주고 그녀와 살기로 한 사람들(중, 초라니, 풍각장이등)모두 죽는다. 마지막으로 뎁득이가 각설이패들의 도움을 받아 시체를 운반하나, 도중에 땅에 붙어버린다. 결국 굿을 버려 귀신에게 빌어 다시 땅에서 떨어진다. 마지막까지 변강쇠 시체가 등에 붙어서 애를 먹던 뎁득이도 시체를 떼어내고는 옹녀 곁을 떠나버린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변강쇠가` !! 그 또 다른 진실!
파일이름 : `변강쇠가` !! 그 또 다른 진실!.hwp
키워드 : `변강쇠가`,!!,그,또,다른,진실!
자료No(pk) : 1615063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