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자료등록 배드민턴의 스트로크stroke 자료등록 에 대해서 Report
스포츠 자료등록 배드민턴의 스트로크stroke 자료등록 에 대해서
[스포츠] 배드민턴의 스트로크[stroke]에 대해서
1. 오버헤드 스트로크(overhead stroke)
① 클리어
클리어는 배드민턴의 기본이 되는 타법으로 롱 서비스와 같이 높고 멀리 날려 보내는 것이 가장중요하다. 이것이 되지 않으면 다른 타법도 잘 구사할 수 없게 된다. 클리어의 훌륭한 타구는 셔틀콕을 맞추는 타이밍에 의해 좌우된다. 하이클리어는 상대를 백 바운더리 라인에 묶어둠으로써 공격 기회를 차단한다. 또한 공중에 떠있는 시간이 긴 타구이므로 자신의 수비가 흐트러질 때나 자세를 바로잡기 위한 시간을 버는데도 효과적이다. 하이클리어는 위력이 있는 타구가 아니며 한 타로 끝을 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선수의 일반적인 심리상 하이클리어를 치면 상대도 되받아치는 심리가 있기 때문에 백 바운더리 라인 구석으로 정확히 계속치면 결국에는 상대가 심리적인 불안으로 실수하는 경우도 있다. 이밖에 조금 낮고 빠르게 들어가는 드리븐 클리어는 상대를 코너로 몰아넣어 빈 공간을 만들 수 있으므로 다음 공격을 위한 타구가 된다.
●클리어 종류
1.하이클리어 - 최대한 높고 깊숙히 쳐서 상대방 백바운더리 라인가까이 수직으로 낙하는 기술
2.드리븐 클리어 - 하이클리어 보다는 높지 않지만 라켓이 미치미 못하는 높이로 빠르게 코트 깊숙히 보내는 기술
●클리어의 기본동작
오른발을 뒤로빼고 왼손을 들어 서틀콕의 위치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백스윙시 오른발 뒤꿈치를 들면서 왼발은 바닥에 밀착시키고 몸의 중심을 가운데로 이동시켜 줍니다.
임팩트시 손목을 최대한 활용하고 몸의 방향은 네트쪽을 향하고 팔은 곱게 편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드리븐 클리어는 위 방법보다 조금더 앞쪽으로 나아가서 해주면 됩니다.
●클리어의 사용법
클리어는 자신의 자세가 흐트러져 재정비가 필요한 경우 상대의 백코트 후방 깊숙한 곳에 셔틀콕을 보내어 정비할 시간을 가지고 상대방을 코트 후방으로 보내어 효과적인 공격을 못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는 상대를 네트 가까이나 홈포지션에서 백코트로 후퇴시켜 체력소모를 늘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② 스매시
스매시는 배드민턴의 타구 중에서 가장 공격적이고 화려한 것으로 높은 위치에서 상대 코트에 일직선으로 빠르고 강력하게 날리는 샷이다. 치는 방법은 클리어나 커트와 비슷한데 백 스윙을 길게 하여 힘을 충분히 모았다가 폭발적인 힘으로 가격한다. 스매시가 강력하고 결정적이 샷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팔 힘만 사용하여 셔틀콕을 쳐서는 안 된다. 타격직전의 준비자세와 타격시의 자세 그리고 타격한 후의 자세 등의 동작이 팔, 다리, 전신의 조화를 유지하면서 균형 있게 작용하여야만하며, 상대의 위치나 능력에 따른 각도, 스피드, 코스 등 다각적인 상황을 고려해야만 좋은 타구가 나올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상대에게 강력하고 빠른 타격은 상대의 빠른 반응을 유발하므로 다음 동작을 위한 준비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위험 부담도 크다는 사실을 인식하여 효율적으로 달 이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
●기본동작
어깨, 허리 손목의 힘을 일치시켜 상대방의 코트에 셔틀콕을 날리는 기술입니다. 주의할점으로는 팔이 구부러 지면 안되며 구부러지면 파워가 약해집니다. 셔틀콕이 반드시 몸앞에 있으때 사용해야 강한 스매쉬가 나갑니다.
●풀 스매쉬 연습법
임팩트 순간 밑으로 내리 꽂듯이 손목을 이용해 강하게 친다. 풀 스매쉬는 스피드를 높이기 위해 점프와 함께 팔의 움직임을 크게 해주고 원을 그리면서 친다.
●하프 스매쉬 연습법
손목만을 이용해 임팩트 순간 짧게 끊어 칩니다.
●스매쉬 리턴법
네트 근처로 리턴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힘보다는 정확히 쳐내는 것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스매쉬로 날아오는 공의 70%이상은 백핸드로 처리가 가능하므로 백핸드로 리시브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드라이브
드라이브는 상대 타구가 어깨와 허리 사이의 높이로 날아올 때 치는 사이드암 스트로크로 셔틀콕이 지면과 평행을 이루면서 네트의 바로 위로 빠르고 다양한 페이스로 보내는 타법이다. 따라서 타점은 스매시보다 낮지만 그 효과는 스매시에 버금가며 강력하게 칠 경우에는 스피드가 빨라 공격 위치와 상대의 자세에 따라서는 스매시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공격적인 드라이브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빨라야 하는데 드라이브가 빠를수록 멀리 코트 밖으로 날아갈 위험성이 커지며 상대의 반구가 빠르게 되돌아 올 수 있다. 따라서 드라이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파워나 스피드가 아니라 타점의 위치와 타격 페이스의 변화 그리고 타구의 코스, 즉 코너 워크를 잘 구사하여 결정적인 샷을 유도하는 것이다.
●연습방법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이 빨라야 합니다.
●포핸드 드라이브
상세를 오른쪽으로 틀며 백스윙한후 팔을 곧게 펴면서 손목을 이용해 강하게 쳐줍니다. 이때 임팩트 지점은 측면 전방에서 이루어 지도록 합니다.
●백핸드 드라이브
오른발을 내딛으면서 백스윙한 후 측면 전방에서 임팩트한다.
④ 드롭샷
하이클리어가 네트에서 상대 코트의 가장 먼 지점으로 셔틀콕을 쳐 보내는 타법인데 반해서 드롭샷은 상대코트의 제일 앞쪽, 즉 네트의 가장 가까운 곳에 셔틀콕을 보내는 타법이다. 이 타법은 셔틀콕을 상대방의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게 하는데 이용되며 다른 타법에 비해 속도가 느려서 역습을 당하기 쉬우므로 고도의 정확성을 요구한다. 효과적인 드롭을 위해서는 상대가 눈치를 채지 못하도록 클리어와 같은 폼에서 드롭을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상대가 폼을 읽고 드롭이란 것을 눈치 채면 임팩트하려는 순간 네트 앞으로 돌진하여 높은 타점에서 헤어핀이나 푸시로 반격해올 것이다. 드롭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매시나 클리어와 그 동작을 비슷하게 함으로써 상대방을 속이는데 있다. 따라서 정확성과 속임수가 드롭의 효과를 좌우한다.
●기본동작
드롭샷의 기본동작은 스매쉬나 클리어와 같은 오버헤드 스트로크의 일종으로 거의 같은 움직임에서 이루어집니다. 임팩트순간 속도를 줄려 짧게 끈어치는 차이가 있습니다.
2.네트 스트로크(net stroke)
① 헤어핀
헤어핀은 가능한 셔틀콕을 네트의 최상단에서 네트 위를 살짝 넘어 떨어지도록 가볍게 치는 타법이다. 헤어핀은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스포츠 자료등록 배드민턴의 스트로크stroke 자료등록 에 대해서
파일이름 : [스포츠] 배드민턴의 스트로크[stroke]에 대해서.hwp
키워드 : 스포츠,배드민턴,스트로크,stroke,대해서,자료등록,배드민턴의,스트로크stroke,에
자료No(pk) : 11043105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