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Report
여성학
사회 여성문제,성의식,성폭력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성학
1, 들어가며...
2001년, 그때 당시 본교 1학년 새내기였던 난 평소 선배들로부터 재미있고, 유익한 교양수업에 대해 많이 들어 왔었다. 그 중 한 수업이 여성학이었다. 그러나 1학년때의 교양과목에 대한 선택은 극히 한정되어 있었고, 특히 여성학수업은 많은 인원수에도 불구하고 항상 선배들의 차지였다. 결국 여성학수업에 대한 아쉬움을 남긴채 1학년 종강 후 휴강을 신청, 멋진 군생활을 마치고, 올해 2005년 푸석푸석한 2학년 복학생이 되었다. 1학기 때에는 복학생 이었는지라 적응하기 바빴고, 2학기가 되어서야 여성학 수업을 듣게 되었다. 4년 전 1학년 때 선배들에게 들었던 이야기들, 그러나 이런 얄팍한 지식만으로는 여성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해결 할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책이나 대중매체에서 언급되는 여성문제가 아닌 교수님과 여성문제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하고픈 욕구가 생겼다. 그리고 나의 반쪽이 될 미래의 반려자를 위해서라도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여성과 남성이 서로 차별이 없는 그런 세상이 되기는 앞으로 많은 시간이 흘러야 하겠지만 수업을 통해 그 시간이 앞당겨진다면 더 값진 수업은 없을 듯 하다.
이제 여성학 수업을 듣고 나름대로 느꼈던 점들과 조별프로젝트를 통해 배운점 등을 정리하여 변화된 나의 생각들을 쓰고자 한다. 아쉽게도 나의 발표(5조)는 레포트 제출일자와 맞물려 나의 발표에 대한 내용은 쓸 수 없다는게 참 안타까울 뿐이다.
2, 시작하며...
요즘 사회에는 능력있는 여성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과거 여성들은 가정의 살림과 아이의 양육, 그리고 남편의 뒷바라지 등이었으며 자식의 인생은 가족에게 바치며 살아왔다. 또한 과거여성의 대표적인 직업이라 하면 선생님, 간호사, 은행직원 등등... 여성이 택할 수 있는 직업의 폭은 다양하지 않았다. 그러나 요즘 여성들의 직업은 그 영역이 상당히 많아졌고, 새로 생겨나는 신종 직업 또한 꾸준히 늘고 있다. 더 이상 과거의 여성들처럼 가정에 얽메이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남성과 같은 위치에서 일하고 있다. 이런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인해 많은 남성들이 자신의 위치에 대해 위기감을 느끼고 있으며, 또한 대중매체에서는 이러한 일들이 기사거리가 되어 나온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여성 파워가 커진 것은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여성이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면서 당당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 온 듯 하다. 그러나 사회 구조 속에서 아직도 여성들은 사회전반에 걸쳐 차별받고 있다. 정작 중요한 상황에서는 거의 대부분 뒷전으로 밀려있고 무시당하고 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여성학
파일이름 : 여성학_2044919.hwp
키워드 : 여성학
자료No(pk) : 16125886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