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Japanese literature)에 대하여 레포트
일본문학 (Japanese literature)에 대하여
일본문학에 대하여 시기별로 일본문학을 고대, 중세, 근세, 근대, 전후문학으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일본문학 Japanese literature
【고대문학】
〈전기〉
〈후기〉
【중세문학】
【근세문학】
〈전기〉
〈후기〉
【근대문학】
〈메이지 계몽기〉
〈낭만주의〉
〈자연주의〉
〈반자연주의〉
〈예술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전후문학】
〈기성작가의 부활〉
〈민주주의문학〉
〈전후파문학〉
〈제3의 신인(新人) 이후〉 【근대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경제·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메이지 계몽기〉
신문학을 지향하는 태동은 문학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계몽학자에 의해 나타났다.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의 시대풍자적인 우언(寓言) 《병신 딸》(1872)이나 《학문의 권유》(1872∼76)가 그것이다. 신문학의 자극제가 되어준 것은 번역소설과 정치소설이었다. 니와 준이치로[丹羽純一郞]가 번역한 리턴의 《화류춘화(花柳春話)》(1878∼79)는 문학적으로 격조높은 작품이었다. 정치소설로는 야노 류케이[矢野龍溪]의 《경국미담(經國美談)》(1883∼84)이나 스에히로 뎃초[末廣鐵腸]의 《설중매(雪中梅)》 등이 있다. 구문학과의 결별을 고한 문학이론에는 쓰보우치 쇼요[坪內逍遙]의 《소설신수(小說神髓)》(1885~86)와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소설총론》(86) 등이 있다. 이 중 쇼요의 소설 《당세서생기질(當世書生氣質)》(1885∼86)은 《소설신수》의 실천이었지만 아직 희작(戱作)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후타바테이의 소설 《부운(浮雲)》(1887∼89)은 《당세서생기질》의 비평을 위해 쓰인 《소설총론》의 실천이었다. 극단적인 서구화주의의 반동으로 국수주의나 고전회귀의 경향이 생겨 이하라 사이카쿠나 지카마쓰 몬자에몬의 재평가도 대두하였다. 오자키 고요[尾崎紅葉]를 중심으로 한 문학 동인회 겐유샤[硯友社]는 기관지 《가라쿠타문고[我樂多文庫]》를 발행하며 큰 세력이 되었다. 고요의 대표작으로는 《다정다한(多情多恨)》(96) 《금색야차(金色夜叉)》(1897∼1902)가 있다. 고요와 함께 고로시대[紅露時代]를 이룩한 고다 로한[幸田露伴]의 작품으로는 《풍류불(風流佛)》(1889) 《오중탑(五重塔)》(91) 등이 있는데, 예도(藝道)에 정진하는 남성상을 그린 것이다.
〈낭만주의〉
낭만주의는 독일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모리 오가이[森鷗外]의 《무희(舞姬)》(1890) 《악인연(惡因緣)》(90) 《즉흥시인(卽興詩人)》의 번역(1902)에 의해 뒷받침되었다. 하르트만 미학(美學)에 바탕을 둔 계몽비평활동은 이시바시 닌게쓰[石橋忍月]와 쓰보우치 쇼요[坪內逍遙]의 논쟁으로 빛을 발했다. 기타무라 도코쿠[北村透谷]의 평론·시마자키 도손[島崎藤村]의 시, 히구치 이치요[口一葉]의 소설로 특징지어진 《문학계》의 낭만주의는 괴테, 실러, 에머슨, 바이런에 경도하는 심정을 나타냈다. 도이 반스이[土井晩翠]는 시마자키 도손과 쌍벽을 이루었는데, 《천지유정(天地有情)》(1899) 등에서 남성적인 시풍으로 좋은 대조를 이루었다. 이 두 사람의 뒤를 이은 낭만시단은 스스키다 규킨[薄田泣菫]이나 간바라 아리아케[蒲原有明] 등의 상징시로 발전하였다. 우에다 빈[上田敏]의 번역시집 《해조음(海潮音)》(1905)은 프랑스 상징시를 소개하여 큰 영향력을 끼쳤다. ‘겐유샤’에서 배출된 이즈미 교카[泉鏡花]가 초기의 관념소설에서 차차 신비·유현(幽玄)의 작풍으로 바뀌어 《고야히지리[高野聖]》(1900)를 낸 것, 낭만적 역사소설 《다키구치뉴도[瀧口入道]》(1894)를 쓴 다카야마 초규[高山樗牛]가 《태양(太陽)》지를 통해 일본주의, 개인주의, 미적 생활 등 사상편력의 낭만적 방황을 나타낸 것은 특기할 일이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일본문학 (Japanese literature)에 대하여
파일이름 : 일본문학 (Japanese literature)에 대하여.hwp
키워드 : 일본문학,Japanese,literature,에,대하여
자료No(pk) : 160383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