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한 대책 레포트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한 대책
인구고령화에 대한 문제와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율감소의 문제점, 그리고 저출산에 대비한 프랑스의 정책 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정책과 그에 대한 평가를 하고, 마지막으로 저출산·고령화시대에 대한 대책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Ⅰ. 인구의 수?
Ⅱ. 한국의 인구고령화가 야기하는 문제점
Ⅲ. 출산율 감소의 원인
Ⅳ. 저출산, 그리고 한국
Ⅴ. 고령화- 선진국들의 대처 그리고 우리나라
1) 선진국
2) 한국
Ⅵ. 한국이 나아가야 할 길
1) 한국이 늙고 있다 - 고령화
2) 하나 낳기도 버겁다- 저출산
Ⅶ. 결론조기출산 및 저체중으로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생존과 직결되는 집중 치료가 필요하고, 가정에서의 육아가 가능해지기까지 장기입원이 요구되는 등 진료비 부담이 가중한 점을 고려하여, 신생아실 입원료, 인큐베이터사용료 등 미숙아 치료에 드는 모든 보험 진료비를 내년부터 건강 보험에서 전액 지원하고, 미숙아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인 서팩텐주에 대한 사용 횟수를 3회로 제한하는 기준을 삭제하기로 하였다.
■ 주요 산전검사 보험급여 확대
또한,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관리를 위해 실시되는 주요 산전검사인 풍진검사와 모체혈청 선별검사를 통해 실시하는 선천성기형아검사(트리플테스트)를 금년 말부터 보험 급여하기로 하였다.
■ 자연분만 수가 인상 검토
아울러, 제왕절개 분만율을 낮추기 위해 자연분만 수가 조정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보건복지부는 밝혔다.
실로 심각한 문제임에 불구하고 정부의 대책은 한 걸음 늦었다고 할 수 있다.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데 12년밖에 안걸리는, 당장 나타나는 사회적인 문제임에 불구하고 이제야 대응에 나섰다는 것은 정부의 미래를 내다보는 눈이 상당히 근시안임을 볼 수 있다. 그저 인구 절반이 늙고 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성장을 저해시키고 젊은 세대의 부담을 가중시킬 뿐 아니라 연금의 고갈로 조세에 부담이 될 것 이라는게 분명한데 현재 정부에서 내놓는 대안은 그때그때 상황만 가리는 2% 부족한 대책들뿐이다.
Ⅴ. 고령화- 선진국들의 대처 그리고 우리나라
1) 선진국
선진국들은 근로세대의 재정부담이 과도하게 증가하고 정부재정이 위기에 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회복지제도 및 재정의 개혁을 서두르고 있다.
독일의 경우 지난 7월 의료보장 혜택을 축소하여 현재 연간 1.420억유로에 달하는 건강보험 비용에서 2007년까지 230억유로를 삭감하는 내용의 의료보험 개혁안이 통과되었으며, 이러한 개혁안을 통해 독일정부는 내년 초까지 그노자들의 세금부담을 평균적으로 10%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노동자들의 연금 납입기간을 현재 37.5년에서 2008년까지 40년으로, 2040년까지 42년으로 단계적으로 늘리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연금개혁안이 통과되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한 대책
파일이름 :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한 대책.hwp
키워드 : 저출산,고령화,시대에,대한,대책
자료No(pk) : 1609589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