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거리를 읽고 보고서
중국인 거리를 읽고
이 작품은 6.25 피난살이 도중에 인천으로 이주해 와 중국인 거리 속에 살게 된 한 소녀의 눈을 통하여, 전쟁이 가져온 비극상을 그려 보이고 있다. 흑인 병사와의 국제 결혼을 꿈꾸던 양공주의 죽음과, `난 커서 양갈보가 될 테야.`라고 서슴없이 이야기하는 어린 소녀들의 슬픈 감수성을 통해 전쟁이 낳은 비극과 그것이 어린 영혼에 준 상처를 날카로움을 동반한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의 중요한 소설적 장치는 `회상`의 형식에서 찾을 수 있다. 주인공의 유년기 체험을 화자가 기억을 통해 회상하는 형식은 그리 낯설지는 않지만 참신한 소설 형식으로, 짧은 문장과 간결한 문체 속에서도 많은 의미를 담아 내고 있다. 특히 소설에서 후각적 이미지를 통한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는 `해인초 냄새`는 유년기의 단편적인 기억들을 통일되고, 연관된 것으로 결합시키는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소설적 형태와 회상의 형식을 가능케 하는 효과적인 기법은 유년기 화자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한 소녀가 성인으로 변모해 가는 통과제의를 유년기 시점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삶에 대한 비극적 인식을 보다 생생한 것으로 만들고 있다. 특히 유년기 화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해인초 냄새, 회충약에 의한 배앓이, 새끼를 잡아먹는 고양이에 대한 묘사는 기억의 가장 깊숙한 저층에 자리 잡고 있는 원체험으로서 소설의 구체성을 획득하게 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
한국 사회는 1970년대 산업화 이후 전(全) 지구적인 세계 자본주의에 편입되었다. 이로써 국가의 모든 생산 양식은 자본주의 체제로 바뀌게 되었다. 이처럼 산업화와 근대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여성들의 위치도 크게 변했다. 사회가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게 되면서, 여성들은 노동을 통해 받는 임금으로 생활하는 임금 노동자가 되었다. 그뿐 아니라 여성의 몸을 하나의 상품으로 여기는 경향 역시 빠르게 퍼져 나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들 계층과 달리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고등 교육까지 받은 여성 계층 또한 두텁게 형성되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중국인 거리를 읽고
파일이름 : 중국인 거리를 읽고.hwp
키워드 : 중국인,거리를,읽고
자료No(pk) : 16095292
Commentaires